본문 바로가기

알툴즈 Tip/알씨

bmp, jpg, png, gif 등 이미지 파일의 특징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BMP: Windows 비트맵

 

BMP 파일은 윈도우 배경 무늬에 적합합니다.

 

Windows 비트맵은 1비트 흑백부터 24비트까지의 색 농도로 단일 래스터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Windows 비트맵 파일 형식은 다른 Microsoft Windows 프로그램과 호환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파일 압축을 지원하지 않으며(그래서 파일 용량이 큽니다.) 웹 페이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Windows 비트맵 파일 형식의 단점이 장점보다 큽니다.
사진같은 품질의 이미지의 경우 PNG 파일, JPEG 파일 또는 TIFF 파일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NG: 이동식 네트워크 그래픽


PNG는 플랫폼 독립적 형식으로 웹 브라우저에서도 지원되며 상위 수준의 무손실 압축, 알파 채널 투명성, 감마 조정, 인터레이스를 지원합니다.

 

인터넷 파일 형식으로서 PNG는 손실이 있는 JPEG 압축보다 압축률이 낮고, GIF와 같이 복수 이미지 파일이나 애니메이션 파일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EG 그림은 광범위하게 지원되는 인터넷 표준으로 24비트 색으로 최고 수준의 압축을 제공하는 플랫폼 독립적 형식의 손실 압축 방식입니다. (압축 과정에서 손실 발생)

인터레이스(Progressive JPEG 파일의 경우)가 지원됩니다.

가변 압축을 통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지만, JPEG 파일 크기를 줄이면 이미지 품질이 저하됩니다. (압축 비율은 최대 100:1까지 가능)

 

사진처럼 사실적인 아트 파일의 경우 효과가 좋고 비슷한 색상을 잘 압축하지만, 밝기가 크게 대비되거나 색이 적고 굵은 경계선이나 큰 단색 영역이 있는 단순한 아트 파일의 경우에는 뛰어난 품질을 얻을 수 없습니다.


 

JPEG 형식은 10:1에서 20:1의 비율로 그림 품질을 거의 저하시키지 않고 파일을 안정적으로 압축합니다.
JPEG 압축은 압축 비율이 5:1이면서 그림 무결성이 크게 손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손실이 있는 압축이기 때문에 원본 그림 데이터의 품질이 저하됩니다.
JPEG 파일을 편집하고 다시 저장하면 JPEG는 원본 그림 데이터의 품질을 더욱 저하시키고, 편집을 할수록 품질 저하가 누적됩니다.
JPEG는 색이 적거나 비슷한 색으로 된 넓은 영역이 있거나 밝기가 크게 대비되는 단순한 그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 그림은 GIF애니메이션으로 많이 사용되는 8비트(256색)의 인터넷 표준 파일로  투명성, 압축, 인터레이스 및 복수 이미지 그림(애니메이션 GIF)을 지원합니다. 무손실 압축이고 256색의 색상표만 지원하기에  사실적인 이미지인 경우 색 정보가 손실되어 JPEG 형식이나 PNG 형식보다 품질이 떨어집니다. 알파 채널 투명성에서 지원하는 것 같은 반투명 효과나 페이드 효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TIFF는 인쇄 업계에서 가장 널리 지원되는 그래픽 파일 형식입니다.

Macintosh 컴퓨터와 Windows 기반 컴퓨터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며,  선택적 압축을 지원하고, 확장 가능한 형식이므로 프로그래머가 기능을 추가하거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본 사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양을 수정하면 유형이 다른 TIFF 그림들이 호환되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TIFF는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지 않고, 확장성으로 인해 TIFF 그림의 유형이 많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TIFF 파일이 기본 TIFF 표준을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과 호환되지는 않습니다.

 

EPS: 캡슐화된 포스트스크립트


EPS는 인쇄용으로 설계 된 업계 표준 형식이며, 캡슐화된 포스트스크립트 형식은 벡터 정보와 비트맵 정보를 모두 나타낼 수 있는 독점적인 프린터 설명 언어입니다.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에서 이미지를 정확하게 나타냅니다.

 

단, 화면에 나타나는 이미지가 인쇄된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화면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해상도가 낮을 수 있으며, 다른 이미지가 나타나거나 자리 표시자 이미지만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화면에 정보를 표시하기에 가장 적합한 형식이 아닙니다.

 

 

위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발췌 요약했습니다.

 

원문 출처 : http://support.microsoft.com/kb/320314/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