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툴즈 Tip/알툴바

유투브에서 알툴바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이 안 되는 이유는?

ALTools 2012. 9. 17. 12:30

 

여러분~ 2012년 9월 17일 출시한 알툴바 2.62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알툴바 최신버전 업그레이드 후에도 알툴바 화살표가 안 뜬다면?

 

 

 

Q. 알툴바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으로 소장하고 싶은 유투브 동영상을 다운받던 1인, 갑자기 유투브 사이트에서 알툴바 파란화살표가 안 뜨네요. 지우고 다시 깔아도 똑같네요 ㅠㅠ 왜 그러죠?

 

 

 

A.

 

만약 Internet Explorer 9 이상 버전인 경우 유투브의 새로운 기능 중 HTML5 기능이 켜진 상태인지 확인해 주세요.

알툴바는 아직 HTML5를 지원하지 않는데요, ① HTLM5 옵션을 끄고 파란색 화살표를 보여지게 하거나 ② HTML5 사용중인 상태에서 알툴바 환경설정을 조정한 후 알툴바 동영상 퍼가기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HTLM5 옵션을 끄고 파란색 화살표를 보여지게 하기

 

YouTube HTML5 동영상 플레이어 : http://www.youtube.com/html5 (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파란색 화살표가 나오지 않는 경우, 'HTLM5 평가판 사용안함' 을 클릭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이후에는 다시 해당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파란색 화살표가 보여집니다.

 

 

② HTML5 사용중인 상태에서 알툴바 환경설정을 조정한 후 알툴바 동영상 퍼가기 메뉴 이용하기

 

HTML5 평가판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유투브 동영상 다운로드를 하고자 할 때는 알툴바 환경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변경해 줍니다.

 

먼저, 알툴바 환경설정 > 캡쳐/퍼가기에서 동영상 퍼가기 '동영상 + 링크검색'으로 설정한 후  

 

 

 

캡처 메뉴에서 '동영상 퍼가기' 클릭하면 동영상 검색 결과가 보일 것입니다.

 

 

 

 

 

 

 


 

한편, 이 증상의 또 다른 원인 중 하나를 말씀 드리자면, 유투브 페이지가 Chrome 프레임에서 열리는 경우입니다.

 

파란색 화살표가 안 뜨는 웹페이지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면 맨 아래 'Chrome 프레임 정보...' 라는 메뉴가 나온다! 그럼 알툴바 파란색 화살표가 나올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캡처할 때 지정한 영역 그대로 캡처가 안 되는 것도 위의 Chrome 프레임 때문입니다.

 

 

< 알툴바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나오는 메뉴 >

 

이전처럼 유투브에서 알툴바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하려면 'Chrome 프레임'을 제거해야 가능합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Chrome 프레임'을 제거한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새로 실행하면 이전처럼 알툴바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환경에서는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합니다.

 

'Chrome 프레임'을 더블클릭해서, 삭제 완료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모두 종료했다가 새로 시작합니다.

 

 

 

 

알툴바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개발이 되었는데요,

페이스북에서 캡쳐하면 왜 이상하지? 하고 살펴보면 Chrome 프레임 때문이더라구요.

 

Chrome 프레임이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크롬의 빠른 속도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페이스북을 열더라도 크롬 엔진이 로드됩니다. 다만, 알툴바와는 친하지 않다보니, 알툴바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알툴바 캡쳐 기능으로 캡처하면 브라우저가 종료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캡쳐하면 브라우저가 종료되는 증상은 알툴바 2.21버전까지 간혹 발생했던 버그중 하나입니다. ) 페이스북 및 구글독스와 같은 구글 관련 페이지가 Chrome 프레임으로 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조치 후에도 동영상 다운로드가 안 되면 알툴즈 고객센터로 연락 주세요!